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루 자가진단 방법

치루 자가진단 출혈의 유무와 통증의 유무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치루 수술 경험이 있는 저의 생생한 경험을 통해서 치루를 스스로 진단해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제가 초기에 치루로 진단을 받기 전에 겪었던 증상들입니다.

 

1. 배변 후 항문이 따끔거리는 증상이 있다

가끔 음주 후, 다음날 배변을 볼 때에 따끔거리는 증상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치루 자가진단 첫번째, 저의 초기 증상은 이 따끔거리는 느낌이 며칠 지속이 되었었습니다. 음주를 하지 않은 평소에도 항문 안쪽이 가렵고 따끔거리는 증상이 있었는데, 비데를 사용하고 나서도 개운하지 않은 느낌이 지속되었습니다.

2. 항문에 미세하게 출혈이 느껴진다

치루 자가진단 두번째, 휴지로 항문을 닦을 때 미세하게 빨간 출혈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1번에서 말씀드린 따끔거리는 증상과 함께 출혈이 보인다면, 확실히 항문 건강에 적신호가 왔다는 증거입니다. 이 때는 무리하게 닦으려고 하지 마시고 가볍게 샤워기 호스로 살살 씻겨주셔야 합니다. 자극을 줄수록 증상이 더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3. 속옷에 분비물이 묻는다

치루 자가진단 세번째, 평소에 앉아서 생활을 하실 때, 속옷에 분비물 등이 묻어져나온다면, 바로 병원에 가보시기 바랍니다. 치루는 항문 안쪽으로 농양이라고 해서 고름이 생기는 질병인데, 이 고름이 압력에 의해서 조금씩 흘러나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마 이 정도 상태라면 실제로 통증까지 느껴지는 수준일 것입니다.

4. 감기처럼 몸에 열이 있고 피로감이 느껴진다

치루 자가진단 네번째, 항문 안쪽으로 염증이 생겼다는 것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많이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이 때, 과로나 과음 등을 하시게 되면 앞에서 말씀드린 1 ~ 3번까지가 더 심해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위의 상태가 지속되면서 평소보다 피로감, 그리고 몸에 열이 느껴진다면, 더 이상 미루지 말고 가까운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5. 항문에 외공이 보인다

치루 자가진단 다섯번째, 항문선 안쪽과 항문의 바깥쪽 피부 사이가 터지면서 작은 터널이 생기게 되는데 이 구멍을 통해서 분비물이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혼자서는 구멍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어서 발견이 늦는데 분비물이 묻고 있다는 것은 이미 고름이 안에 터져서 조금씩 흘러나오고 있는 것 입니다.

6. 항문 안쪽에 혹이 만져진다

치루 자가진단 여섯번째, 항문 안쪽에 혹이 만져진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손가락을 환자의 항문 안으로 넣는 것 입니다. 안쪽으로 돌려가면서 만질 때, 혹이 만져진다면 바로 그날 수술실에 누워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미 안에 고름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치료가 시급합니다.